여러 환경 처리(Handling)

개발자는 종종 어플리케이션이 개발 환경과 프로덕션 환경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시스템이 동작하길 원합니다. 자세한 오류 출력이 좋은 예인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동안 유용하지만 “서비스”중일 때는 이로 인해 보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개발 환경에서는 프로덕션 환경에서 사용하지 않는 추가 도구를 로드 할 수도 있습니다.

ENVIRONMENT 상수

기본적으로 CodeIgniter에는 ENVIRONMENT 상수가 $_SERVER['CI_ENVIRONMENT']에 제공된 값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으며, 그렇지 않은 경우 ‘production’ 값을 기본 값으로 설정합니다. 서버 설정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env

변수를 설정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env 파일입니다.

CI_ENVIRONMENT = development

Apache

.htaccess 파일 또는 SetEnv를 사용하여 Apache 변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SetEnv CI_ENVIRONMENT development

nginx

nginx에서는 fastcgi_params를 통해 환경 변수를 전달해야 $_SERVER 변수 아래 표시됩니다. 이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env를 사용하여 전체 서버에 대해 설정하는 대신, 가상 호스트 수준에서만 작동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서버 구성을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server {
    server_name localhost;
    include     conf/defaults.conf;
    root        /var/www;

    location    ~* \.php$ {
        fastcgi_param CI_ENVIRONMENT "production";
        include conf/fastcgi-php.conf;
    }
}

nginx 및 기타 서버에서 이 대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사용하지 않고 서버의 IP 주소를 기반으로 상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상수를 이용하면 프레임워크 기본 동작에 영향을 주고, 개발할 때 실행중인 환경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부팅 파일

CodeIgniter를 실행하려면 사용중인 환경 이름과 일치하는 PHP 파일이 APPPATH/Config/Boot 아래에 있어야 합니다. 이 파일에는 오류 표시 설정, 추가 개발자 도구 로드등 사용중인 환경에 맞는 모든 사용자 정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다음 파일은 CodeIgniter 설치시 자동으로 생성되며, 실행시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로드됩니다:

  • development.php
  • production.php
  • testing.php

프레임워크 동작에 미치는 영향

이 섹션에서는 ENVIRONMENT 상수가 CodeIgniter 시스템에는 사용되는 곳과 동작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합니다.

오류보고

ENVIRONMENT 상수를 ‘development’ 값으로 설정하면 모든 PHP 오류에 대해 웹브라우저에 렌더링됩니다. 반대로, ENVIRONMENT 상수를 ‘production’으로 설정하면 모든 오류 출력이 비활성화됩니다. 프로덕션에서 오류보고를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은 보안 관행입니다.

구성 파일

선택적으로 CodeIgniter가 환경별 구성 파일을 로드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능은 여러 환경에서 서로 다른 API 키와 같은 것을 관리하는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는 구성 파일 작업 문서의 다른 환경 처리 섹션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